허 시장 5일 도시분야 릴레이브리핑, 공무원 주축을 시민이 주도하는것으로 전환

대전시청. [사진=대전일보DB]
대전시청. [사진=대전일보DB]
대전시가 뉴딜사업을 확대해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시민들을 주축으로 한 도시재생 정책을 펼쳐나가기로 했다.

허태정 시장은 5일 중구 옛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민선 7기 도시분야 릴레이 브리핑을 열고 "도시재생 정책은 기존 관 주도의 천편일률적인 하드웨어 중심 방식에서 벗어나 시민이 참여하는 형태로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허 시장이 제시한 도시 분야 정책 핵심은 `시민이 주도하고 만족하는 매력적인 도시재생`과 `맞춤형 도시개발`이다. 역사·문화·사람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에 두고 스토리와 콘텐츠에 투자한다는 게 핵심이다.

이러한 분야에는 총 31개 사업, 1조 9855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시는 우선 창의문화예술지구 조성 계획을 내놨다.

옛 충남도청 본관에는 가족이 함께 체험하고 즐기는 가족체험형 창의도서관을 조성하고, 신관동과 후생관에는 4차 산업혁명의 인공지능, 자동화로 인해 줄어들 수밖에 없는 청년 일자리에 대비해 소셜벤처 메이커 창업플랫폼을 조성키로 했다. 광장에는 공연이나 전시, 장터 등 다목적 활용공간은 물론 옛 홍명공원과 같은 만남의 광장으로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뉴딜사업을 확대해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는 계획도 마련했다.

현재 추진 중인 뉴딜사업 7개 지역을 2022년까지 16개 지역으로 확대하고, 각 지역마다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문화예술을 통한 재생을 추진해 온기와 정을 느끼는 마을로 만들어 나가기로 했다. 이 사업은 노후된 건물은 리모델링을 통해 문화나 공동체 공간으로 바꿔주고 빈집은 창작, 창업, 거점 공간 등으로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시는 이 사업을 통해 정주여건이 개선되고 공동체와 지역 간 균형 있는 발전을 통해 원도심에서 유출된 인구의 재유입을 꾀한다는 복안이다.

이와 함께 청년과 신혼부부의 주거안정을 꾀하기로 했다.

원도심 역세권지역과 공유지를 활용해 민간부문 600호, 공공부문 2400호 등 `대전드림타운` 3000호를 시세의 70% 수준으로 임대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민간부문은 원도심 역세권의 용적률을 완화해 경제적 파급효과 2조 4000억 원과 3만 1000명의 고용효과를 거두고 공공부문은 일반임대주택 1800호와 기존 주택을 매입 개보수해 600호를 확충, 청년이나 신혼부부들의 주거안정에 매진해 나갈 예정이다.

허 시장은 "민선 7기 대전시 도시정책의 중심에는 시민이 있고,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것"이라며 "지속 가능한 도시로 고도화하기 위해 집단지성의 힘으로 도시 균형발전을 이뤄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