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4일부터 내달 23일까지 행안부 이전, 8월엔 과기정통부

정부세종청사 표지석. 사진=대전일보DB
정부세종청사 표지석. 사진=대전일보DB
세종시가 행정수도의 면모를 갖춰가고 있다. 행정안전부 이전이 초읽기에 들어간 데 이어 하반기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세종에 둥지를 트는 등 중앙부처의 세종 이전이 속속 이뤄져 행정수도 완성의 기폭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대통령 세종집무실과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 논의도 활발하게 이어지고 있다. 이들 행정기관의 세종 이전은 명실상부한 행정수도의 기틀을 갖추는 데 더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우선 행정안전부는 오는 24일 재난본부 등 세종지역 곳곳에 흩어져있는 인원이 임시청사로 모이고, 내달 7일부터 23일까지는 서울에 있는 부서까지 모두 옮겨오는 등 직원 1179명이 세종에 새 둥지를 튼다. 행정안전부는 오는 2021년 정부 세종 신청사가 완공될 때까지 어진동 민간건물 KT&G 사옥을 임대해 사용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이사 일정은, 오는 24일 안전정책실, 민방위심의관, 재난관리·협력실, 재난안전관리본부 등 재난본부가 옮겨온다. 내달 7일부터 9일에는 행정서비스 추진단, 전자정부국, 지방재정경제실이, 내달 14일부터 16일에는 지방재정경제실, 지방자치분권실, 정부혁신조직실이 이전을 완료한다.

마지막으로 내달 21일부터 23일에는 정부혁신조직실, 감사관, 기획조정실, 장·차관실(보좌관실 포함), 기조실, 인사기획관, 대변인실이 내려와 이전을 모두 마친다.

세종시는 오는 8월 과기정통부가 이전을 완료하면 18개 중앙부처 중 12개 부처 등 67%가 세종에 자리잡게 돼, 이에 맞춰 행정지원을 적극 하겠다는 방침이다.

세종시는 중앙부처의 대거 이전은 정치적, 행정적 의미 뿐만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폭제가 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세종시로 옮겨오는 직원 1179명과 가족들, 함께 내려오는 자영업자 수를 고려하면, 인구가 대폭 늘어날 뿐 아니라 청사 인근 경제가 활성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시는 또 올해 국회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추진하고, 4년간 답보 상태로 남아있던 세종지방법원과 행정법원, 세종지방검찰청 설치 추진을 재개하는 등 행정수도 세종의 면모를 갖추기 위한 노력을 해 나갈 방침이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세종시에서는 중앙부처 이전과 관련, 중앙부처에서 원하는 것이 있다면 적극 협조하도록 하겠다"며 "행정안전부가 내려오는 날에 맞춰 플래카드를 내 걸겠다. 중앙부처의 이전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조수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수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