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A업체 신·증설 반대 비상공동대책위원회 주민들이 천안시청 앞에서 슬러지 건조시설 신설 반대 등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윤평호 기자
19일 A업체 신·증설 반대 비상공동대책위원회 주민들이 천안시청 앞에서 슬러지 건조시설 신설 반대 등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윤평호 기자
[천안]천안시 동남구 목천읍 일원 주민들이 A업체(목천읍 소사리)의 소각장 증설과 슬러지 건조시설 신설시 환경피해가 우려된다며 사업추진 반대와 공장 이전을 요구했다.

A업체 신·증설 반대 비상공동대책위원회는 주민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19일 오후 1시 천안시청 앞에서 집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대책위는 "지금도 A업체의 소각시설 가동에 따른 비산먼지와 냄새, 소음 등 각종 환경오염으로 주민들이 고통받고 있다"며 "자원순환이라는 명분 아래 폐기물 소각장의 증설 진행은 어불성설"이라고 규탄했다. 또 "현재 진행되는 증설과 신설을 관계 기관이 적극적으로 백지화시켜 환경권과 건강권을 되찾게 해 달라"고 요구했다.

대책위는 A업체가 소각장 증설과 슬러지 건조시설 신설계획의 상세한 설명 없이 지난 2016년 일부 마을 주민들과 협의서를 작성하고 마을 발전기금으로 수억 원을 지급하는 등 사전 정지작업을 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더불어 A업체 가동으로 인한 그동안의 주민 피해 규명을 위한 역학조사도 요구했다.

이에 A업체 관계자는 "2016년 협의서 체결 당시 상세 계획이 확정되지 않았고 슬러지 건조시설도 넓은 의미에서 협의서상의 시설에 해당한다"고 반박했다. 또 "연이은 기관의 검증 등으로 사업운영에 어려움도 상당하다"며 "암 환자 발생 등 주민들이 주장하는 피해가 부풀려진 점도 있지만 문제가 없도록 주민들과 풀어나가겠다"고 말했다.

A업체는 1일 96t 처리용량의 소각시설을 120t 증설하기 위해 환경영향평가 절차를 밟고 있다. 소각시설을 계획대로 증설하면 소각장 용량은 현행 1일 96t 보다 배나 많은 216t으로 증가한다. A업체는 현재도 지정폐기물과 지정외 폐기물 처리를 위해 소각시설 1, 2호기를 가동하고 있다. A업체는 1일 300t 처리 용량의 슬러지 건조시설 신설도 병행하고 있다.

금강유역환경청은 A업체가 제출한 환경영향평가서에 대해 2차 재보완을 요구한 상태다. 윤평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