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전국선발 과학영재고와 과학예술영재학교 8개교는 전부 3단계 전형을 통해 학생을 선발한다. 1단계에서는 학생기록물, 제출서류 등으로 진학 의지, 자기주도 학습능력, 영재성 등을 판단하며, 2단계 영재성 검사 또는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를 통해 잠재된 영재성을 평가한다. 최종 3단계 응시자들은 영재캠프, 융합캠프 등으로 불려지는 영재성 및 인성 종합 평가 프로그램에 참가해 합격을 결정짓게 된다.

대전과학고는 원서접수기간이 오는 4월 1-4일이다. 1단계 전형은 학생기록물평가로 제출된 모든 서류를 바탕으로 진학 의지, 창의, 도전, 열정, 자기주도 학습능력 및 인성을 종합 평가해 1000명 내외로 선발한다. 2단계 전형에서는 학문 적성 검사로 중학교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수학과 과학에 대한 학문 적성도를 검사해 우선선발 20명 이내 및 3단계 정원 합격자의 1.5배수 내외를 선발한다. 3단계 전형의 경우 영재성 다면평가로 치러지는데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탐구 능력, 논리적 사고능력, 인성 등을 평가해 정원내로 90명(2단계 우선선발 20명 이내 포함), 정원외로 9명 이내를 선발한다.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는 원서접수가 4월 1일부터 4일까지 진행된다. 1단계 전형에서 학생기록물 평가를 통해 영재성을 평가해(우선선발 5명 내외 포함)을 선발한다. 1단계 우선선발 대상자는 후속 전형 단계에 참여하지 않거나 우선선발 대상자 면접(5월 19일)에 불참할 경우에 불합격 처리한다. 1단계 합격자들은 2단계에서 수학, 과학 중심의 융합·창의적 문제해결력 등으로 영재성을 평가받을 계획이며 여기서 추려진 180명 내외가 3단계 전형을 보게 된다. 2단계 전형 통과자 중 세종시 소재 중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는 별도 전형을 통해 8명 이내의 인원을 2단계 우선 선발할 수 있다. 선발 3단계 전형은 융합 캠프로 영재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정원내로 84명(우선선발 인원 포함), 정원외로 6명 이내를 선발한다.

서울과학고는 원서접수가 4월 16일-19일에 진행된다. 1단계 전형은 학생 기록물 평가로, 탐구역량, 자기주도학습능력, 인성 등을 파악해 영재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자를 선발한다. 2단계에서는 `영재성 및 사고력 검사`로 영재성, 수학·과학에 대학 학문적성, 언어이해능력, 수리능력 등을, `창의성·문제해결력 검사`로 창의성, 문제해결력, 융합적사고력 등을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모집정원의 2배수 내외를 선발한다. 서울과학고는 2단계 전형 통과자 중 지역 인재 및 특정 영역 인재를 우선 선발할 수 있다. 여기서 지역인재란 41개 지역(서울 지역 25개 자치구, 서울 이외 16개 광역시·도)에서 가장 탁월하다고 판단되는 자 각 1명 이내이고, 특정 영역 인재는 수학, 과학 중 특정 영역에서 탁월한 재능이 있다고 인정되는 학생이다. 3단계 응시자는 과학영재캠프에 참여하는데, 과제수행능력, 창의성, 리더쉽, 인성 등을 평가해 최종 합격자 120명을 선발한다.

경기과학고 원서접수는 4월 5일부터 9일까지 가능하다. 지원학생 모두 1단계에서는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인성 및 영재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받는다. 이어지는 2단계에서는 서류평가 통과학생을 대상으로 전형별로 평가가 달리 진행된다. 일반전형에서는 800명 내외를 대상으로 `영재성 검사`를 진행하고 추천관찰전형에서는 60명 내외 지원자들을 `관찰`한다. 최종단계에서는 2단계에서 올라온 일반전형 180명 내외, 추천관찰전형 20명 내외가 영재성캠프에 참가한다.

한국과학영재학교는 원서접수가 4월 4일-10일이다. 첫 번째 전형에서는 먼저 학생이 제출한 기록물을 통한 영재성 평가로 1000명 내외를 선발한다. 2단계 전형은 창의적 문제해결력 평가로 진행되며 학생기록물평가,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200명 내외로 선발한다. 3단계 전형응시학생은 글로벌 과학자로서의 자질과 잠재성을 평가받을 예정이다. 이 영재성 다면평가를 토대로 정원내 120명 내외, 정원외는 전체 정원의 7% 이내를 선발한다. 또 전형단계별로 우수자를 20명 이내 선발할 수 있다.

대구과학고는 원서접수를 4월 1일부터 3일까지 실시한다. 서류평가로 진행되는 1단계 전형은 제출서류를 통해 지원학생의 영재성을 평가해 영재성이 잠재된 학생을 선발(우선선발 인원 포함)한다. 2단계 전형은 창의적 문제해결력 평가로 중학교 교육과정의 수학.과학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영재성 및 창의적 사고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180명 내외를 선발(우선 선발 인원 포함)한다. 과학 창의성 캠프에서 실시되는 3단계 전형에서는 수학과 과학영역에 대한 잠재능력과 창의성 등을 바탕으로 정원내 90명(2단계 우선선발 20명 이내 포함), 정원외 9명 이내를 뽑는다. 우선선발 인원은 전체 정원의 30% 이내가 포함된다.

광주과학고는 원서접수가 오는 28일부터 4월 4일까지다. 선발 인원은 정원 내 가운데 전국 단위 선발 45명, 지역 인재 선발 45명 등 90명을 선발할 계획이며 정원외 선발에는 9명 이내가 해당된다. 먼저 학생기록물 평가로 영재성 및 인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영재성 잠재학생을 전원 선발한다. 2단계 전형으로는 종합적 문제해결력 평가가 치러지는데, 수학, 과학 분야의 기초 소양 및 종합적 문제해결력 등으로 수학능력 평가를 실시해 150명 내외를 선발한다. 최종 전형은 영재성 다면 평가로 글로벌 융합 과학인으로서의 자질 및 탐구 역량 및 잠재성을 보고 정원내 90명(45명은 지역인재선발대상자로 선발), 정원외로 9명 이내를 선발한다. 특히 1, 2단계 전형에서 각각 우선합격자를 선정할 수 있으며, 우선합격자는 다음 단계 전형의 일부에 반드시 참여해야 하며, 불참 시 불합격 처리된다.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의 경우 원서접수는 4월 1-3일, 3일 동안 가능하다. 1단계 전형은 수학, 과학과목에 대한 자기주도 학습능력, 영재성, 인성 등 학생기록물 평가로 진행된다. 다음 단계에서는 영재성 검사로, 수학·과학 중심의 융합·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로 전체 모집정원의 2배수 내외를 선발한다. 이들은 3단계 전형에서 융합 역량 다면 평가 캠프에 참가할 수 있다. 캠프에서는 수학, 과학, 공학, 예술 분야 융합역량 검사, 과제수행능력평가, 면접평가로 정원내 75명, 정원외 8명 이내를 선발한다. 올해부터 지역인재 우선선발 제도가 처음 도입돼 2단계 전형 통과자 중 인천 지역 10개 자치구와 16개 광역 시도 등 26개 지역에서 가장 탁월하다고 판단되는 자 각 1명 이내를 우선 선발할 수 있다.주재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주재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