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7기 들어 지역 문화예술기관에 직제개편 바람이 불면서 인력 증원에 대한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신규 사업 증가에 따른 업무량 증가로 인력 증원은 필요하다는 측과 특정인의 자리를 만들어주기 위한 수순 밟기라는 의견이 맞서고 있다.

25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문화재단은 오는 29일 오후 정기이사회를 개최해 2018년도 예결산안, 사업계획 변경(안)을 포함해 조직개편안 등을 심의할 예정이다. 이날 이사회에서 뜨거운 화두는 조직개편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재단은 이번 개편안에 현행 1본부 체제를 2본부 체제로 바꾸고, 직원 3명을 증원하는 내용을 담을 것으로 알려졌다. 2개 본부 중 1개 본부장은 내부직원 중 자체 승진시키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이사회에서 조직개편안이 통과될 경우 문화재단은 정원 50명(현원 51명)보다 많은 54명의 직원을 보유하게 된다.

고암 이응노미술문화재단도 관장 채용이 끝나면 곧바로 조직개편에 들어가 이응노 예술세계를 집중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연구팀을 신설하겠다는 계획이다.

한선희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연구팀은 연구직 혹은 학예직으로 최소 팀장1명, 팀원 1-2명 채용을 구상하고 있다"며 "9-10월 추경에 인건비 반영이 어려우면 하반기에 조직개편을 통해 연구팀을 신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가을 추경에 예산안이 반영되면 최소 3명의 인력이 늘어 고암 이응노미술문화재단도 현원이 10여명으로 늘게된다.

대전시 관계자는 "문화도시 공모사업, 이응노연구 등 시민들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전담조직 및 인력이 필요하다"며 "시도 점차적으로 문화예산을 늘리고, 관련 사업도 확대하고 있기 때문에 필요 인력은 원칙을 가지고 채용 절차를 밟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최근 대전시립연정국악원이 7년만에 제 자리를 찾은 상임단원(사무국장, 무용단 안무자, 사무단원)이 내정자를 앉히기 위한 술수였다는 비판이 나오면서 여론은 싸늘해 지고 있다. 문화재단 역시 2실장 체제에서 1본부 체제로 바꾼지 1년도 안된데다 당시 2실장 체제 운영에 따른 문제점도 적지 않았다는 것이 지역 문화예술계 인사들의 지적이다.

박은숙 대전문화연대 대표는 "문화예술계 인사를 둘러싼 채용 문제를 우려하면서 지켜보고 있다"며 "정확한 조직진단과 비전 제시 없이 조직개편을 통해 인원만 늘리는 것은 신중하지 못하며, 그들만의 조직개편이 돼서는 안된다"고 일침을 가했다.

원세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원세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