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협의체 사임… "세종시, 행복청 무관심… 시장·청장이 직접 나서야"

김범수 중앙공원 2단계 민관협의체 전 시민위원장이 21일 세종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임 의사를 밝혔다. 사진=조수연 기자
김범수 중앙공원 2단계 민관협의체 전 시민위원장이 21일 세종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임 의사를 밝혔다. 사진=조수연 기자
수년간 표류해 온 세종 중앙공원 2단계 사업이 마스터플랜 수립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예상치 못한 암초를 만났다.

세종 중앙공원 1단계 사업은 2017년 3월 착공해 오는 12월 완공을 앞두고 있지만, 2단계 사업은 녹지 공간 개발을 주장하는 시민들과 환경보존을 주장하는 환경단체 간 대립으로 첫 삽도 뜨지 못하고 있다. 최근에는 반려견놀이터, 실내놀이터, 정원형캠핑장 등 시설 도입 여부를 놓고 시민들 간 찬반대립도 벌어졌다.

여기에 시민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구성한 행복도시 중앙공원 민관협의체까지 내부 파열음을 내면서 시민위원 10명 중 4명이 사퇴하는 사태까지 겹친 것이다.

이들은 행복도시건설청, 세종시 등 행정당국의 소극적인 태도를 지적하며 더 많은 시민들의 의견을 들을 것을 요구하고 있고, 행복청과 세종시는 더 이상의 논란 장기화는 곤란하며 사업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이다.

`행복도시 중앙공원 민관협의체`는 지난해 11월 구성된 자문기구로, 시민위원 10명과 전문가, 관계기관 10명 등 20명으로 구성됐다. 시민위원은 각 읍면동장의 추천으로 위촉됐다.

민관협의체는 지난 6개월 간 전체회의 9회, 소위원회 4회, 공청회 1회를 진행했으며, 21일 그간 종합한 시민의견을 전달하는 것을 마지막으로 해체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21일 김범수 시민위원장을 비롯해 고운동 노해진, 도담동 박서현, 대평동 성현석 위원 등 4명이 위원직 사임을 전격발표했다.

김범수 시민위원장은 이날 오전 10시 세종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앙공원은 세종시만의 사업이 아닌 국책사업으로 대한민국의 허파와 심장을 만드는 중요한 사업"이라며 "하지만 중앙공원의 결정권자인 행복청장과 시민에 의해 선출된 세종시장, 세종시의회의 무관심 속에 시민들에게 책임이 전가됐다"고 사임 의사를 밝혔다.

그는 이어 "지난 6개월간 협의체 활동을 하며 느낀 것은 5년간 반복돼온 중앙공원 문제를 시민들이 해결할 수 없다는 점"이라며 "중앙공원 관련해 시민단체와 언론, 아파트연합회 등 세종을 사랑하는 시민이 모두 참여하는 사회적대통합 합의체를 만들 것을 행복청과 세종시에 요구했으나 대답이 없었다"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 세종시당도 행복청과 세종시를 비난했다. 한국당 세종시당은 이날 논평에서 "행복청과 세종시청은 일부 환경단체들이 무서워 시민들의 목소리를 듣기를 두려워 하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며 "양 기관장들은 시민들을 방패로 앞세우는 행동을 멈추고 시민들의 원하는 목소리를 제대로 듣길 재차 촉구한다"고 밝혔다.

행복청과 세종시는 이날 김 위원장 등 위원들의 사퇴와 관계 없이 중앙공원 2단계 마스터플랜을 조속히 마무리 짓고 마무리 짓고 사업 추진에 몰두하겠다는 입장이다.

정채교 세종시 건설교통국장은 "민관협의체는 의견수렴기관으로, 정 위원장의 사임과 관계 없이 사업은 정상 추진될 계획"이라며 "추진방향에 대해서는 행복청과 협의를 해야겠지만, 결정주체 간 동력을 실어서 조성방향을 조속히 매듭지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행복청 관계자는 "사임한 시민위원들을 제외한 민관협의체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중앙공원 2단계 사업 회의를 진행 중"이라면서 "중앙공원 2단계 쟁점 도입 시설에 대해 오늘(21일) 최종 확정을 짓는 것이 목표"이라고 말했다. 행복청은 마스터플랜 수립을 완료 하는 대로 환경부와 환경영향평가 변경 협의에 들어갈 계획이다. 조수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수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