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일종 의원 총선 공약 추진에 의료원 공적 기능 강조

서산의료원 재활복합병동 [사진=대전일보DB]
서산의료원 재활복합병동 [사진=대전일보DB]
충남도는 서산의료원을 서울대병원에 전면 위탁 운영하는 방안에 대해 의료원의 공적인 기능을 들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충남도 관계자는 20일 "지방공공의료원은 노인성 질환과 임신·육아 등 민간의료영역에서 감당하지 못하는 부분을 담당하기 때문에 존재 필요성이 있다"면서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서산의료원의 위탁을 둘러싼 찬반 논란은 성일종 미래통합당 의원(충남 서산·태안)이 지난 21대 총선에서 대표 공약으로 내걸면서 촉발됐다.

성 의원은 당시 기자회견 등을 통해 지역 의료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해 서울대병원의 의료시스템을 서산의료원에 전면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충남도 산하 의료기관인 서산의료원 위탁운영 논쟁은 이후 성 의원이 재선에 성공한 뒤 도에 공식적으로 의견을 전달하면서 본격적으로 점화되고 있다.

하지만 도는 서산의료원 위탁에 대해 지방의료원의 공정인 기능, 감염병 확산 방지 역할, 위탁운영에 따른 운영비와 인건비 상승, 서울대 병원의 상호협약에 대한 미온적 태도 등을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

실제 도내 4개 지방의료원은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거치면서 선별진료소 역할, 확진자 검사와 치료 등 공공보건의료수단으로서 감염병 확산 방지에 큰 역할을 담당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도는 또한 서울대병원과 지난해 12월 체결한 `공공보건의료 발전을 위한 상호 협력 협약`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는 점도 반대 이유 중 하나로 들었다.

특히 그동안 서울대병원 의사들이 서산의료원에 파견됐지만 중도이탈한 사례가 있고, 치료기능보다는 연구기능에 치중해 의료공백이 우려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도는 서울대병원이 서산의료원 위탁 운영이 아닌 전면 인수해 운영한다면 반대할 이유가 없다는 입장이다.

이정구 충남도 저출산보건복지실장은 "서울대가 의료원 전체를 인수해서 운영에 관한 수익과 지출 등을 모두 담당한다면 마다할 이유가 없다"며 "하지만 인수가 아닌 위탁운영으로 인해 고가의 장비 구입과 인건비 등을 감당해야 한다면 도 입장에서 진행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도는 조만간 서산의료원 전면위탁 방안을 두고 서울대병원과 구체적인 계획을 논의할 예정이다.김성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성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