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나무에만 열리는 은행열매. 사진=국립산림과학원 제공
암나무에만 열리는 은행열매. 사진=국립산림과학원 제공
국립산림과학원은 1일 분자표지자를 이용한 은행나무 암·수나무 식별방법` 관련 특허로 `2020년 대한민국 발명특허 대전`에서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금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은행나무는 환경적응성과 이식성이 뛰어나 가로수로 널리 활용되지만, 열매 악취와 낙과로 인한 문제가 매년 반복되고 있다. 은행나무는 암나무에서만 열매가 열린다.

식재 후 꽃이 피고 열매가 열리기까지 약 15-30년 가량 소요되며, 그전까지는 성별을 알 수 없어 용도에 맞게 은행나무의 성별을 선별해 식재하기 어려웠다.

은행나무 암·수나무 식별방법은 암나무와 수나무의 유전적 차이를 식별할 수 있는 분자표지자(DNA마커)를 이용, 열매가 없어 구분할 수 없는 어린나무에서도 암·수나무의 성별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식별할 수 있다. 현재 은행나무 암·수 식별 기술은 전국 지자체의 가로수 조성·교체 공사에서 은행나무를 선별적으로 식재하기 위해 활용되고 있다. 기술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민간기업 6곳에 기술이전을 마쳤다.

이 기술은 2014년 국내 특허, 2015년 은행 최대 생산국인 중국에서도 특허 등록됐다. 2019년 서울국제발명전시회에서 금상을 수상하는 등 우수한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생명정보연구과 이제완 박사는 "이 기술을 활용해 적지적소에 은행나무를 심는다면 국민 불편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은행나무 암수구분 기술 설명자료 갈무리. 사진=국립산림과학원 제공
은행나무 암수구분 기술 설명자료 갈무리. 사진=국립산림과학원 제공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