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율 증가 뿐만 아니라 거주하고 싶은 지역으로 조성 필요
단순 인구 증가 아닌 청년층 입구 유입 통해 건강한 인구구조 유도

충남 지역의 인구감소가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도가 청년 인구를 유입할 수 있는 정책에 행정력을 집중한다. 도는 출산율 높이기와 함께 청년 인구 유입 통해 지속가능하고 건강한 인구구조를 만들겠다는 방침이다.

18일 도에 따르면 단순히 인구를 늘리는 정책에서 벗어나 거주하고 싶은 지역으로 조성하는 정책수단이 필요하다는 연구결과에 따라 올해 청년정책이 989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도는 출산율에 초점을 둔 인구정책은 한계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출산장려금 등 각종 지원을 통해 도내 출산을 유도해도 교육 문제로 타 지역으로 떠나는 사례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도내 청년인구(15-39세)는 2017년 11월 1일 기준 72만 829명에서 2019년 11월 1일 기준 70만 6145명으로 감소, 청년인구 비율도 33.3%에서 32.3%로 떨어졌다.

전문가들은 도의 인구정책은 출생·양육 뿐만 아니라 일자리, 정주, 고령화, 행재정분야로 정책영역을 확대할 필요성을 제시했다. 정부가 출생과 사망 부문에 초점을 두고 정책을 추진한다면 도는 청년의 유입과 유출 부문에 초점을 둬야 한다는 설명이다.

이에 도는 올해 △일자리 분야 34개 △주거 분야 5개 △교육분야 7개 △복지·문화 분야 12개 △참여·권리 분야 16개 사업 등 5대 분야 74개 과제로 구성된 청년정책을 마련했다.

먼저 청년들이 충남이 자리잡을 수 있도록 충남형 지역균형발전 청년고용 사업 등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를 확대한다. 또 청년농업인 영농정착지원을 비롯한 청년창업가 양성, 청년소상공인 창업자금 지원 등 분야별 창업지원도 강화할 계획이다.

청년주거환경 개선을 위해서는 `충남형 더 행복한 주택` 공급 및 청년농촌보금자리 조성, 충남 대전·서울학사관, 청년셰어하우스 등을 운영한다. 교육기회 보장을 위해서는 미래인재육성지원(18종 1365명), ICT이노베이션 충남스퀘어 조성, 친환경청년농부 교육훈련 등을 통해 미래 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정부는 인구가 서울에 있든 지방에 있든 전체 인구 수만 중요시한다. 지역이 활성화 되기 위해 청년 유입 정책이 필요한 이유"라며 "정부도 출산율을 높이기 위한 정책 뿐만 아니라 지자체가 청년을 유입하기 위해 추진하는 정책에 관심을 가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