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일보 로고
<
>

학과 소개·개설 과목 등 꼼꼼히 살펴봐야

2021-08-30 기사
편집 2021-08-30 15:29:58
 김성준 기자
 

대전일보 > 기획 > 에듀캣

  • 페이스북
  • 구글 플러스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밴드
  • 핀터레스트
  • 기사URL 복사

외식경영학과 입시 전략
백종원 등 요리 셀럽에 대한 관심 집중…관련 학과 인기
세종대 호텔관광대학 외식경영학, 경희대 H외식경영학과 등

첨부사진1[사진=게티이미지뱅크]

최근 들어 외식경영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외식경영 전공이 학생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제2의 백종원이 되고 싶은 학생들을 위한 외식경영 관련 학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경희대 Hospitality경영학부 외식경영학과=경희대는 2021년 호텔관광 분야에서 국내 2위, 세계 42위(QS World University Rankings)에 올랐다. 호텔관광대학 Hospitality 경영학부 전공 중 외식경영학과는 외식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지식과 산업현장의 경험을 습득해 프랜차이즈 외식기업, 외식창업 등에 최적화된 전문인을 양성하고 있다. 조리·서비스경영학과는 요리가 중심이 되는 전공은 아니며, 호텔경영론, 경영통계학, 마케팅, 조직행동론 등 경영학과와 유사한 과목들을 가르친다.

수시에서 외식경영학과가 아닌 Hospitality 경영학부로 모집하며 고교연계전형으로 23명, 네오르네상스전형으로 60명, 논술전형으로 9명을 선발한다. 네오르네상스전형에서 15명을 조리·서비스경영학과로 모집하고 나머지 45명을 Hospitality 경영학부로 선발하니, 외식경영학과 지원자에게 모집정원은 사실상 45명이다. 지난해 경쟁률은 논술전형이 41.5 대 1로 가장 높았고 고교연계전형이 2.72 대 1로 가장 낮았으며 네오르네상스 전형은 6.09 대 1이었다. 고교연계전형은 지난해 32명에서 올해 23명으로 줄었고, 논술 전형은 14명에서 9명으로 줄어들어 올해는 경쟁이 더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세종대 호텔관광대학 호텔외식경영학부 외식경영학 전공=국내 최초로 호텔·관광분야의 학과를 개설한 세종대는 70여개 기업과 산학협력 MOU 체결, 호텔·관광·외식 전문 커리큘럼 등을 통해 호텔·관광산업 분야 인재를 양성해왔다. 세종대 호텔관광대학 호텔외식경영학부 외식경영학 전공은 외식업계에서 요구하는 전문적 사고와 실천역량을 갖추고 미래 외식산업의 발전을 주도할 수 있는 경영전문가 양성에 교육 목표를 두고 있다. 수시에서 학생부우수자(학생부교과) 전형으로 12명, 지역균형(학생부교과) 7명, 창의인재(학생부종합) 전형으로 25명, 논술전형으로 20명을 모집한다. 지난 해 경쟁률은 논술전형이 34.52 대 1로 가장 높았으며 창의인재 전형이 10.36 대 1로 뒤를 이었다. 학생부교과 전형인 학생부우수자 전형은 5.11 대 1이었다. 올해는 학생부교과 전형에서 학생부우수자 전형(12명)과 지역균형 전형(7명)으로 나눠 선발하며, 논술 전형은 지난해보다 1명 적게 선발한다.

◇숙명여대 문화관광외식학부 르꼬르동블루 외식경영학과=프랑스의 요리학교인 르꼬르동블루와 협약해 신설된 학부 교육과정으로, 국제적인 외식문화를 배우고 외식문화를 운영할 수 있는 학과다. 요리를 잘 하지 못한다 해도 외식경영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있다면 지원 가능한 전공이다. 외식경영에 필요한 마케팅, 회계, 재무, 전략, 인사관리 등 경영학 기본 분야뿐만 아니라 특화된 환대산업 및 서비스 전반에 대해 배우게 된다. 졸업 후에는 외식사업기획 및 운영, 외식경영 컨설턴트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수시에서는 숙명인재Ⅰ(서류형)으로 6명, 숙명인재Ⅱ(면접형)으로 4명(학생부종합 전형 10명), 학생부교과(지역균형) 전형으로 6명, 논술전형으로 5명을 모집한다. 지난해 경쟁률은 논술우수자 전형이 20.71 대 1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는 숙명인재Ⅱ(면접형)이 11.57 대 1로 높았다. 작년에 비해 숙명인재Ⅰ이 8명에서 6명, 숙명인재Ⅱ가 7명에서 4명으로 모집인원이 줄어들었고 논술전형 또한 7명에서 5명으로 모집인원이 감소해 올해 입시는 더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장은 "외식경영 전공의 경우 과거부터 호텔경영 관련 학과로 유명한 대학에서 신설했거나 해외 유명 외식 기관과의 협약을 통해 만들어진 경우가 많다. 외식경영학 전공을 외식조리학과와 혼동해 막연히 요리에 대한 역량이 필요할 것이라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사실이 아니다"며 "일례로 경희대 Hospitality 경영학부의 경우 조리·서비스경영학과와 외식경영학과는 분리해 모집(네오르네상스 전형)할 정도로 전공 분야가 서로 상이하기 때문에 외식경영 관련 학과를 선정할 때 학과 소개 및 개설 과목 등을 반드시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김성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