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금산 통합 범시민 추진위원회가 27일 대전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2대 총선 후보자들을 향해 '대전시와 충남도 간 관할구역 변경 특별법 제정'을 공약으로 추진해 줄 것을 촉구했다. 정민지 기자

대전-금산 통합 범시민 추진위원회가 27일 22대 총선 후보자들을 향해 '대전시와 충남도 간 관할구역 변경 특별법 제정'을 공약으로 추진해 줄 것을 촉구했다.

추진위는 이날 대전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선 후보자들은 대전시민과 금산군민들이 염원하는 대전시-충남도 금산군 관할구역 변경 실현을 위해 적극 나서줄 것을 당부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추진위에 따르면 그동안 대전시의회와 금산군의회는 대전-금산 행정구역 변경을 위한 건의문을 채택하는 등 행정절차를 추진해 왔다.

올 1월에는 대전-금산 범시민 상생협력대회와 금산-대전 행정구역변경 금산군민 추진위원회 발대식이 차례로 열려 두 도시 시민사회단체가 주민 의견을 모아온 바 있다.

추진위는 "충청권 메가시티 추진 동력 확보와 지역 생산력 증대,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위해 대전시와 금산군에서 '행정구역 변경 주민추진위원회'가 구성돼 절차 이행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며 "대전-금산 통합은 '상생의 길'이다. 인구감소와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하고 지역경제를 살리는 행정구역 개편으로 주민들의 삶의 질이 극대화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전시 면적 540㎢ 중 그린벨트가 56.3%(304㎢)를 차지하고 있어 도시 확장과 산업단지 조성에 지장을 받고 있는 점, 금산군 인구는 4만 9448명이지만 면적은 대전시 면적보다 37.5㎢가 큰 점, 두 도시가 동일 생활권인 점 등이 추진위 통합 필요성의 근거다.

추진위는 "올 4월 10일 총선에 출마하는 각 당 후보자들에게 지방자치법 제5조에 따라 '충남도와 대전시 간 관할구역 변경 특별법' 제정을 공약으로 채택해 실행해 줄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