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여의도 당사에서 현안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국회 세종시 완전 이전' 공약을 밝힌 가운데 해당 지역구 출마자들이 환영, 기대감을 내비쳤다.

세종갑 류제화 후보는 28일 SBS 라디오에서 "집권여당이 행정수도 세종을 완성한다는 의지를 정확하게 표현한 것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류 후보는 헌법을 고치지 않고 국회 본원을 이전하는 것은 위헌이라는 야권 일각의 지적에 대해 "설령 위헌 시비가 발생해 2024년 버전 신행정수도법의 위헌 여부가 헌재에서 다시 다뤄진다고 해도 합헌결정이 나온다고 법률전문가로서 확신한다"고 했다.

그는 "행정수도 세종에 대한 국민적 인식이 20년 전과는 판이하게 달라진 지금 헌재가 국민의 대표인 국회의 정치적 결단을 또다시 위헌으로 뒤집기는 어렵다"고 강조했다.

홍석준 선대위 종합상황실 부실장은 BBS 라디오에서 "서울 지역에서는 한강벨트 중심으로 재건축·재개발의 고도 제한, 규제가 해제됨으로써 긍정적인 영향이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평가했다.

이어 "특히 세종을 중심으로 충청권에서 찬성 분위기가 있다"며 "(서울·충청) 지역을 중심으로 분위기를 반전시키는데 효과적인 카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장동혁(충남 보령·서천) 사무총장은 페이스북에서 '공약할 것이 아니라 집행권을 가진 정부·여당이 즉시 실행하면 된다'고 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발언에 대해 "즉시 실행 가능한 과제였으면 민주당은 여당일 때 180석으로 왜 하지 않았는지, 오로지 국민의힘을 폄훼하기 위한 목적인지, 아니면 정말 몰라서 무식한 말씀을 하신 것인지 묻고 싶다"고 했다.

장 총장은 또 "국회 세종 완전 이전을 위해서는 국회법과 국회 세종의사당의 설치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칙을 개정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