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올해 `청년 대전`을 키워드로 청년들이 실생활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도록 대전형 특화정책을 펴는 데에 무게를 둔다.

23일 권선택 대전시장은 시청 기자회견장에서 시정브리핑을 갖고 "젊음이의 꿈을 키우는 `청년 대전` 구현에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청년 정책은 지난해에도 대전시의 역점과제였다. 올해 달라진 점은 보다 짜임새 있는 세부계획에 따라 청년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정책 실행에 무게를 뒀다는 점이다.

이를 위해 청년담당 조직을 신설하고 현재 담당급인 부서를 과장급으로 승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권 시장은 "청년 정책을 힘 받게 하기 위해서는 외부 인력을 수혈해 외부와 그 역할을 함께 해야 한다고 생각해 청년 특별보좌관 도입도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핵심 사업은 취·창업 지원, 거점공간 확보, 문화·소통체계 강화 등을 꼽았다. 청년들에게 일자리, 설자리, 놀자리를 마련해주자는 의도다.

청년구직 활동자에게 교육비, 교통비, 자격증 취득비 등 지원하는 청년 취업패스(가칭)가 대표적인 프로그램이다. 의견 수렴, 관련기관 협의를 거쳐 7월부터 시행된다.

프로야구 한화이글스와 연계해 문화·쇼핑·놀이의 복합공간인 청년몰 창업도 지원한다. 고교창업 인재육성, 청년창업 플라자 조성사업도 구체화할 방침이다.

주거문제와 관련해선, 1인 청년 가구를 위한 청년둥지가 제공된다. 도심 내 빈 건물 등을 리모델링해 저렴한 임대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대전지역 중소기업에 취업하는 사회 초년생들에게 보증금 대출을 알선하거나 대출이자 일부를 지원하는 청년임대 보증금 지원사업도 청년들의 주거불안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 청년이 청년문제의 해결주체자로 직접 시정과 소통하고 청년다움을 발현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한다. 다양한 분야를 대표하는 청년들이 시정에 참여하는 거버넌스 대전청년정책네트워크(대청넷)가 오는 2월 발대식을 가질 예정이다. 대청넷 출범과 함께 오는 3월에는 청년정책을 심의하는 협력기구 청년정책위원회가 꾸려진다.

대청넷은 오는 10월 청년주도의 전국적 규모의 축제와 문화행사를 열 예정이다. 시는 옛 중앙동 주민센터 리모델링해 청년·예술가 활동공간으로 활용하는 청춘다락을 조성하고 대학연합축제, 대전인디음악축전, 대전청년유니브연극제 등 축제문화 형성을 지원할 계획이다.

권 시장은 "올해는 민선 6기 시정이 실질적으로 마무리 되는 해로, 성과를 가시화하고 시민과 결실을 공유하는 `행복나눔` 시정운영에 역점을 두겠다"고 말했다.

한편 권 시장은 브리핑에서 한국원자력연구원과 관련, 시민과 소통하는 안전협력네트워크와 시민안전검증위원회를 구성해 시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고 관련 법령을 제·개정해 지자체가 안전문제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