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성주 사드배치 결정 이후 심화되어가는 중국의 보복조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대전시가 지역 관련 업체와 머리를 맞댔다.

시는 22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중국의 사드보복 조치에 따른 지역 업계의 피해 상황 점검과 향후 대응전략 논의를 위한 협치 시정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권선택 시장과 김경용 한국무역협회 대전충남본부장, 선승훈 선병원 의료원장 등 관련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시와 업계는 통관 지연, 계약 취소, 방한 관광 상품 판매 금지, 의료 관광 예약 취소 등 우리 업계의 피해 상황을 공유하고, 대 중국 무역애로 신고센터 운영, 피해 기업 자금지원, 해외 관광 시장 다변화 및 국내 관광객 유치 확대, 국제 행사와 연계한 의료관광 마케팅 강화 등 대응 전략을 논의했다.

업계측은 "자구책을 찾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시도 보다 체계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요청했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사드보복 문제는 국가적으로 해결할 과제이지만 지역 경제와 밀접하게 연관된 만큼 관련 업계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앞으로 관련 업계와 핫라인을 구축해 피해 상황 등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중앙정부, 관련 기관 등과의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실효성 있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