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지역위원장 선정 절차가 진행중인 가운데 대전의 복수 신청지역인 동구와 대덕구가 엇갈린 양상을 보이고 있다.

대덕구는 지역위원장에 도전한 박영순 전 청와대 행정관이 대전시 정무부시장으로 내정됐다. 임명이 확정될 경우 박 전 행정관은 지역위원장 신청 철회의사를 밝혀 교통정리가 되는 분위기다. 반면 동구는 위원장 선정을 앞두고 현직 강래구 위원장이 같은 당 당원에게 고발을 당하면서 어수선한 분위기가 연출되고 있다.

우선 대덕구의 박 전 행정관은 시 정무부시장으로 임명될 경우 탈당 절차를 밟아야 하기 때문에 지역위원장직에 도전할 수 없게 된다. 정당법 22조는 공무원은 정당에 가입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는데 정무직(정무부시장)도 공무원으로 분류된다. 임명이 확정되면 탈당을 해야 하고, 이에 따라 박 전 행정관과 지역위원장을 두고 경쟁했던 박종래 현 위원장이 단독후보가 될 공산이 크다.

반면 동구는 강 위원장과 이승복 중앙당 정책위 부의장이 지역위원장직을 두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강 위원장은 착실히 쌓아온 지역 정치기반을, 이 부의장은 30년 당직생활과 지방선거를 통한 인지도 상승이 강점으로 분석된다.

문제는 지역위원장 직을 두고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한 가운데 강 위원장이 당원에게 고발을 당하면서 위원장 선정을 둘러싼 잡음이 일고 있다는 점이다. 고발을 한 당원 A씨는 강 위원장이 공천과 관련해 금품을 수수했다고 주장하고 있고, 강 위원장은 이를 강력히 부인하며 A씨에 대한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

A씨의 주장은 지난해 동구 지역위원회 당직자 등 송년회를 개최하는 과정에서 강 위원장이 부위원장인 B씨에게 돈을 요구했고, 이에 B씨가 수석부위원장 C씨에게 200만 원을 전달해 송년회에 사용했다는 것이다. A씨는 B씨가 구의원 출마예정자였기 때문에 전달한 200만 원을 공천과 관련된 금품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강 위원장은 이를 강력히 부인했다. 송년회는 부위원장단이 주최해 열렸고, 일정 회비를 참석자 모두가 냈다고 설명했다. B씨가 낸 것은 특별당비로 관련 법상 문제가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대전 선관위 관계자도 "선거법 상 크게 문제가 될 소지가 없어 사건을 종결했다"고 말했고, 경찰의 한 관계자도 "담당자가 교육을 가서 아직 사건이 종결되지 않았지만 수사는 어느 정도 마무리 된 것으로 알고 있다. 별 다른 혐의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들었다"고 말했다.

강 위원장은 지역위원장 선거를 앞두고 문제를 제기한 것에 대해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강 위원장은 "문제가 됐다면 선거 전에 고발을 해 시시비비를 가리면 될 것이지 지역위원장 선정을 앞둔 상황에서 문제를 제기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고 싶다"며 "지난 2014년에도 비슷한 문제로 소송이 제기됐는데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법적으로 대응을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