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靑 "내일 시기·장소 합의 기대"…평양서 8월말∼9월초 가능성

13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리는 남북고위급 회담에서 3차 정상회담 일정 및 장소가 정해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2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남북고위급회담에서는 4·27 판문점선언에서 합의한 남북정상회담의 시기와 장소, 그리고 방북단의 규모 등이 합의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대`라고 언급한 것에 대해선 "근거 없이 말하는 게 아니다"라고 말해, 남북이 그동안 물밑접촉 등을 통해 관련 사항에 대해 의견접근이 이뤄졌음을 시사하기도 했다.

이번 고위급 회담에 남측은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수석대표로, 천해성 통일부 차관과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 안문현 국무총리실 심의관 등 4명이 참석한다. 북측에선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을 단장으로 박용일 조평통 부위원장, 김윤혁 철도성 부상과 박호영 국토환경보호성 부상, 박명철 민족경제협력위원회 부위원장이 나올 예정이다.

이번 회담의 의제는 `4·27 판문점 선언 이행상황 점검`과 `3차 정상회담 개최 준비` 등 크게 두 가지로 전망된다. 남측의 경우 남관표 안보실 2차장이 처음으로 대표단에 포함된 점으로 미뤄 `정상회담 준비`에 초점을 맞춘 반면, 북측의 경우 철도와 도로를 책임지는 국토환경보호성의 부상들이 대표단에 합류함으로써 경제협력을 포함한 `4·27 판문점 선언 이행`에 방점을 찍고 있다는 해석이 나오면서 난기류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하지만 북측이 지난 9일 고위급회담을 제안하면서 `정상회담 준비`를 주요 의제로 포함했던 만큼, 고위급 회담을 통해 3차 남북정상회담 장소 및 시기를 포함한 일정이 정해질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정상회담 시기는 이달 말에서 9월 초가 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판문점 선언`에는 `문재인 대통령의 가을 평양 방문`이 적시돼 있지만,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남북정상회담 시기를 당겨야 한다는 데, 남북간 공감대가 형성됐을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장소는 평양 개최가 현재로선 유력해 보인다. 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판문점선언을 거론하고 방북단이라고 한 게 평양 정상회담이라는 의미인가`라는 질문에 "제가 지난번 `평양이 기본이지만 평양만이라고 하기는 어렵다`는 취지의 말씀을 드렸는데 그것은 원론적인 말"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너무 평양이 아닌 제3의 장소로 (언론이) 해석을 많이 해 부담스러웠다"고 부연해 판문점 선언에 적시된 대로 문 대통령의 평양 방문에 합의할 가능성이 큰 게 아니냐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다만, 의전 등 준비할 사항이 상대적으로 많은 평양보다 판문점이나 개성에서 열릴 수 있다는 시각도 배제할 수는 없다.

김 대변인은 3차 남북정상회담의 성격에 대해 "선순환을 하기 위한 회담으로, 남북회담이 북미회담을 촉진하고, 북미회담이 남북관계 발전을 앞당기는 회담이 되길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또 광복절 메시지에 남북정상회담 관련 내용이 포함될지에 대한 물음에는 "몇 가지 화두는 있고, 그에 대해 준비하고 있다"며 "지금 세세한 내용을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내일 정상회담 관련 합의가 이뤄지면 8·15 경축사에도 그 내용이 담길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