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 특검이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통하는 김경수 경남지사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과 관련해 여야가 16일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은 특검이 구체적 혐의도 없는 상황에서 영장을 청구했다며 강하게 반발했으며, 야당은 여론조작사건의 핵심을 들여다보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한 것이라는 반응이다.

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드루킹 특검이 태생적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고 결국 정치특검, 편파특검이라는 씻을 수 없는 오명만 남겼다"며 "김 경남지사에 대한 구속영장 신청은 범죄 소명 정도나 범죄의 중대성, 도주의 우려 등을 놓고 봤을 때 억지이자 쇼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법원이 특검의 무리한 구속영장 청구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현명하고 신중하게 판단해 줄 것으로 믿는다"며 "민주당은 특검 활동이 종료되고 난 뒤, 특검의 범위와 왜곡된 수사정보 흘리기 등 특검법을 위반한 행태에 대해 엄중히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김 지사 구속영장 청구가 드루킹 여론조작 진실의 문을 여는 열쇠가 되길 바란다"면서 "김 지사가 킹크랩 시연을 직접 보고 사용을 승인했다는 일관된 증언이 있음에도 김 지사가 계속 범죄 혐의를 부인하고 증거은폐 의혹마저 있는 상황에서 구속영장은 지극히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또 "특검은 사건의 실체와 진실을 밝히기 위해 특검 기간 연장을 신청해야 하며 집권여당과 정부 역시 촛불정신에 따라 특검 수사 연장을 수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 김철근 대변인도 "김 지사는 여태껏 드루킹과의 관계애 대해 해명을 번복했다"면서 "이번 사건의 진상을 밝힐 특검의 구속영장 청구에 법원의 책임 있는 결정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