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제369회 충북도의회 정례회 행정국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도내 마을기업의 부실한 사후관리가 도마위에 올랐다.

충북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 정상교 위원(충주1)은 14일 "행정사무감사에 앞서 지난 12일 영동과 보은의 마을기업을 방문해 현지점검을 한 바 있다"면서 "점검 결과 한 마을기업이 현장점검 시 운영계획과는 달리 사업을 추진한 흔적이 없고, 관련 시설도 미비한 점을 발견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 마을기업이)보조금심의위원회의 심사를 거쳤는지, 해당 조합 구성원들의 적정성 및 실제 사업을 추진한 이력이 있는지를 집중 추궁했다.

전원표 위원장(제천2)은 "앞으로 위원회에서 도내 마을기업에 대한 현장방문을 통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조례 개정 등 제도를 보완하겠다"며 "충북도도 예산의 사후관리를 보다 철저하게 점검해 줄 것"을 당부했다.

허창원 위원(청주4선)은 "마을기업이 마을에 기여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운영돼야 한다"고 강조한 뒤 "지원금이 변질돼 귀농·귀촌인의 정착을 위한 재원이 돼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연철흠 위원(청주9)은 남북교류사업 추진과 관련해 활동사항이나 사업계획이 있는지 점검하고 소방관 경기대회의 북측 선수단이나 축하사절단 참여가 무산된 이유 등을 확인한 후 남북교류 사업을 타 시·도와는 차별화된 내실있는 추진을 당부했다.

송미애 위원(민주당 비례대표)은 올해 개소한 인권센터 운영과 관련 "고유의 업무 외에도 남북교류 사업, 과거사 업무 등을 동반 추진함에 따라 인권업무 추진이 소홀해서는 안된다"고 당부했다.

이옥규 위원(한국당 비례대표)은 전기 저상버스 구입사업과 관련해 "관련 예산 불용 및 국비 반납 사례와 관련하여 타 시·도 사례 등 사전에 면밀한 검토를 통해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