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세종소재 정부부처 장·차관들의 서울 체류시간 증가에 따른 문제점을 지적하며 화상회의 확대 등 대책마련을 주문했다.

이는 행안부 세종이전에 맞춰 주요 장·차관들이 세종에 주로 머물러야 구체적 정책성과를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는 취지로, 실질적인 행정수도로서의 기능을 주문한 것으로 읽힌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를 주재하며 김부겸 행정안전부장관으로부터 행안부 청사 세종 이전에 대한 보고를 받은 뒤 "각 부처 장·차관들이 세종에서 근무하는 시간을 다 합치면 한 달 평균 나흘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며 "대부분의 시간을 서울에서 보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장·차관들의 서울 근무에 대해 "물론 이는 대통령 주재 회의나 국무총리 주재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또는 국회에 출석하기 위한 것"이라며 "그러다 보니 실·국장들도 장·차관에 보고하기 위해 서울에 있을 때가 많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 밑에 사무관이나 실무자급이 보고 자료만 작성해 서울사무소로 보내면, 서울의 실·국장들이 적절히 수정해 보고하는 식으로 업무가 진행된다"며 "이 때문에 업무 과정에서 소통이 현저히 줄어든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기본적으로는 장관들이 세종에서 근무하는 노력을 더 해줘야 한다. 장관들이 세종시를 떠나지 않아도 되게끔 일하는 방식을 바꿔나갈 필요가 있다"며 "영상회의를 많이 활용해 장관들이 서울에 오지 않아도 되도록 하는 방안도 있다"고 제안했다.

특히 "부득이하게 장·차관들이 서울에 오더라도 실·국장들이 서울에서 보고하지 않아도 되게끔, 작은 회의도 영상으로 하는 노력을 기울이면 좋을 것"이라며 김 장관에게 "여유 공간이 생긴다면 몇 명 규모의 회의도 영상회의로 할 수 있는 회의실을 많이 만들어 달라"고 구체적으로 지시하기도 했다.

이에 광화문에 위치한 기존 행안부 청사에 다양한 형태의 화상회의실을 설치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