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당혹감 속 검찰 수사 견제구…한국, 부부 강제수사·특검 촉구

조국 법무부 장관이 16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이 16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여야 대치가 극한으로 치닫고 있다. 여야는 특히 23일 검찰이 조 장관 자택을 압수수색한 것과 관련, 이를 예의주시하면서 정국 주도권을 잡기 위해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조 장관 자택 압수수색 소식을 접하자 예정된 수순이라면서도 당혹감을 감추지 못한 채 이에 대한 언급을 꺼렸다. 검찰 수사에 대해서는 견제구를 날렸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조국 장관 가족 관련 수사가 한 달째 대규모로 진행되고 있는데 확실하게 진실이 밝혀지는 것은 별로 없는 것 같다"면서 "검찰 수사관행 상 가장 나쁜 것이 먼지털기식 수사, 별건 수사인데 확실한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것을 보면 수사가 상당히 난항을 겪고 있는 게 아닌가 생각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무쪼록 검찰개혁을 막기 위한 총력수사가 아니라 국민 관심사의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 위한 진실 밝히기 수사가 되길 바란다"고 견제구를 날렸다.

민주당은 조 장관 자택 압수수색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하지만 검찰이 지난 6일 국회의 조 장관에 대한 인사청문회 말미에 부인인 정경심 교수에 대해 전격 기소한데 이어 문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 등을 위해 출국한 지 하룻만인 이날 압수수색을 한 것에 대한 불편함을 여전했다.

기동민 의원은 이날 YTN에 출연한 자리에서 "대통령 방미 중에 (조 장관 자택 압수수색) 그런 일들이 있었다. 털 데까지 털어보겠다는 것 아니겠느냐"며 "검찰이 메스를 댔으면 정확한 환부가 있었을 텐데 그 환부에서 무엇을 찾지 못하자 계속 먼지털이식으로 주변을 털고 있는 것 아니냐라는 그런 의심들을 지울 수가 없다"고 압박했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법무장관 자택 압수수색은 초유의 일이라며 자진사퇴를 촉구하는 한편 문재인 대통령이 사과와 조 장관 파면을 거듭 요구했다.

황교안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현재까지 드러난 각종 혐의만으로도 조국 부부는 구속을 면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조국이 도저히 물러설 의지가 없는 만큼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실패한 인사를 국민 앞에 사죄하고 잘못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조 장관 자택 압수수색에 대해서는 "검찰이 원칙대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 결과는 검찰이 면밀한 검토 분석 후에 전달하리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문재인 대통령은 조국이 기소돼도 끝까지 무죄 추정 원칙을 운운하며 그 자리에 놔둘 것 같은 불길한 예감이 든다"며 "그렇다면 이 정권은 그 순간 끝장과 막장으로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당은 문 대통령과 조 장관 및 한국당 지도부의 자녀 의혹에 대한 특검도 거듭 요구했다.

바른미래당도 조 장관의 사퇴를 촉구했다. 손학규 대표는 "장관의 집을 검찰이 압수수색했는데 그 장관이 어떻게 검찰을 지휘하고 이 나라 정의를 지킬 수 있느냐"며 "대통령이 결단해야 나라를 나라답게 지켜진다. 국민들의 자존심을 생각해주셔야 한다"고 밝혔다. 서울=김시헌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시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