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청 해명에 "취업비리 저질러 놓고 자랑질" 맹공...민주 예의주시 속 "진짜 원인 찾아야" 주장도

인천공항공사 보안검색 요원들의 정규직 전환을 둘러싼 논란이 정치쟁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통합당은 이번 사태가 문 대통령의 `비정규직 제로 시대`기조에 억지로 부합하기 위한 전형적 전시행정의 결과로 규정하고 맹공을 쏟아냈으며, 민주당에선 사태추이에 예의주시하면서도 심각한 `청년 일자리`를 해소하는 게 근본적 해결방안이라는 주장도 나왔다.

김종인 통합당 비대위원장은 25일 비대위 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취임 3일 만에 찾아가서 한 (비정규직 제로) 약속을 지키신다고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았나"라고 지적했다고 배준영 대변인이 전했다.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민생이 처참하다"며 "지난 시간 집권여당이 보여준 건 국민을 불편하고 분노하게 하는, 자기들만을 위한 것임이 드러났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청년 비대위원들도 가세했다. 정원석 비대위원은 "배신감에 치를 떤다"고 청년들의 반응을 전했으며, 김재섭 비대위원은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는 사태"라고 비판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언론인터뷰에서 "대통령 한 마디에 결과, 실적을 맞추려고 하는 척하는 정부"라고 꼬집었으며, 하태경 의원도 자신의 SNS를 통해 "일자리수석의 변명은 청년들에게 국가정책이 이러니 희생하고 반칙도 범죄도 이해하라는 전형적인 궤변이다. 청와대가 대규모 취업 비리를 저질러놓고 훌륭한 일을 했다고 자랑질"이라고 꼬집었다.

반면 여권에선 논란이 확산하자 파장을 예의주시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인천공항공사의 결정에 대해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 차별 등 공정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이자, 2017년 12월 이해 당사자들이 합의한 정규직 전환 기준에 따른 것이라는 게 공식입장이나, 취업준비생들의 불만이 빗발치면서 `조국 사태`에 이어 다시 한번 공정성 이슈가 불거지지 않을까 우려하는 모양새다.

윤관석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이날 비공개 정책조정회의에서 `청년의 분노에 대한 대책을 세울 필요가 있다`는 취지로 발언한 것으로 알려지자 해명에 나섰다. 윤 수석부의장 측은 입장을 내고 "사실과 달리 알려진 내용이 많아 팩트체크가 필요하다"며 "공항 공사 등 관계 기관에서 사실관계를 알리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또 "이번 정규직화는 문재인 정부에서 대통령이 취임 뒤 처음 방문한 기관에서 약속한 사안이며, 공공기관 비정규직 정규직화의 큰 가이드라인에 따른 조처"라며 "큰 방향에 대해 정부가 이야기할 필요는 있지만, 당에서 입장을 표명할 때는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박범계 의원은 자신의 SNS를 통해 "그만큼 청년들의 일자리에 대한 요구가 절실하다는 것"이라며 "청년들을 혁신성장을 위한 벤처 창업으로 유도하기 위해 정부와 민간의 대규모 투자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