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전경. 사진=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제공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전경. 사진=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제공
최근 쾌적한 삶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증대됨에 따라 원자력·방사선 안전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러한 국민들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정부 등 공공기관은 당연한 의무로써 국민들에게 관심정보를 공개·제공해야 한다. 특히 원자력 안전과 관련된 규제업무도 마찬가지다.

원자력 안전을 담당하는 기관은 안전규제 업무를 적법하게 처리하고, 원자력안전 관련 정보와 규제 내용에 대해 일반국민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국민들이 규제내용을 이해하고 신뢰를 갖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원자력안전정보공개센터(이하 정보공개센터)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2016년 3월 시행된 원자력안전법과 동법 시행령에 따라 설치된 정보공개센터는 원자력 안전관리 업무에 대해 일반국민·이해관계자들에게 신뢰성 있는 정보를 선제적·적극적으로 제공하고,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소통의 창구이다.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정보공개포털에 접속해 국내 원자력발전소의 안전규제 현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정보공개센터에서 공개하는 주요 정보는 원자력발전소의 정기검사 보고서, 핵연료·폐기물안전점검 결과, 원전 사고·고장 현황, 실시간 환경방사선 정보 등 국내 원자력·방사선 안전규제와 관련된 모든 정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원자력·방사선 안전현안 발생 시 더욱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질의응답 코너를 운영해 원자력·방사선 안전관리에 대한 국민들의 궁금증 해소에도 기여하고 있다.

정보공개센터의 지난해 연간 누적 방문자 수는 20만 6000여 명으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연간 1300여 건의 원자력·방사선 규제정보를 선제적으로 공개하고, 200여 건의 정보공개 청구 건을 처리하고 있다.

또 전 원전 사고관리계획서 심사 과정의 질의서를 공개하는 등 규제결과뿐 아니라 의사결정 과정까지 투명하게 공개해 신뢰도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의견수렴과 소통 활동도 병행하고 있다. 특히 원전지역주민·시민단체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니즈를 반영한 맞춤형 정보제공을 위해 정보공개 모니터단과 원전지역 정보공개협의회를 운영하고 있다. 모니터단·정보공개협의회는 정보공개센터의 운영과 공개되는 정보 등에 대해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국민의 알 권리 충족과 포털 이용 활성화를 위한 제언 등을 제공한다.

원자력안전기술원 관계자는 "정보공개센터는 이러한 제언을 운영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다"며 "향후 공개대상 문서 범위를 확대하는 등 선제적·적극적 정보공개를 강화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춘 소통 활동을 통해 원자력 안전에 대한 `국민 안심`, `국민 소통`의 중심 채널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라 밝혔다. 정민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