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 1, 2단계 시 전면등교 가능해져…교육부, 방역에 '총력'
"학습·사회성 결손 심각해 전면등교 환영" vs "고3 외 학생 백신, 과밀학급 대책 여전히 해결 안돼"

사진=대전일보DB
사진=대전일보DB
2학기 전면등교 시행과 관련, 17개월 만에 교문이 활짝 열린 것에 `환영`과 `시기상조`라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학습결손으로 등교 확대를 미룰 수 없다는 입장이 있는 반면, 과밀학급과 백신접종 등에 대한 확실한 대책이 나오지 않아 아직은 이르다는 지적도 나온다.

21일 교육계에 따르면 개편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전국 확진자가 1000명 미만일 시 전면등교를 할 수 있다. 현재 하루 확진자가 1000명을 넘지 않아 지역 발 대규모 확산세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2학기에는 내내 전면 등교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이를 위해 급식소 방역관리 방안을 마련했으며 1617억 원을 투입해 5만 명의 방역인력 지원을 확정 지었다. 학습공간의 안전성을 확인하고 무증상 감염자 선제 발견을 위해 유전자 증폭(PCR) 검사 운영도 확대하기로 했다. 특히 오는 8월까지 유치원, 초·중·고교 교직원, 고3 학생 등 대입 수험생의 백신 접종이 이뤄질 예정이다. 최대한 많은 학교 구성원의 백신 접종 완료를 위해 학교를 출발점으로 한 일상회복을 본격화하겠다는 이유에서다.

원격수업을 지속해왔던 교육현장에서는 학생들의 학업성취 하락을 피부로 체감, 이번 방안을 두고 환영 입장을 표하고 있다.

서구의 한 초등학교 교사는 "지난해 수업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아 이번 학기 교육과정을 제대로 따라오지 못하는 학생들이 늘었으며 학급 내 소통이 줄어 사회성 함양에도 무리가 있었다"며 "2학기 전면등교가 이뤄진다면 학습결손과 학력격차도 자연스럽게 줄어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전시교육청 관계자 또한 "전면등교를 위해 여름방학 중에 급식 등을 대비한 방역을 철저히 준비할 예정이며 여건이 되는 학교들은 이번 학기에 우선등교를 할 수 있도록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일부 우려의 목소리도 남아있다. 교육부가 `2학기 전면 등교를 위한 단계적 이행방안`을 통해 임대형 이동식 학교 건물(모듈러교사) 배치 등으로 이전부터 지적됐던 과밀학급을 해소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았지만 실효성 논란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또 현재로서 고3을 제외한 학생들의 백신접종 계획이 마련되지 않은 것도 우려감을 높인다.

한 교육계 관계자는 "고3 외 학생들의 백신접종이 불투명한 현 상황에서 안전한 전면등교를 위해서는 과밀학급 해소가 관건"이라며 "모듈러 교실 등을 통해 밀집도를 분산하는 것은 좋지만 대부분의 과밀학교에는 유휴부지가 없어 실효성이 낮다"고 지적했다. 조은솔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