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합당 실무협상단 회의에서 발언하는 성일종 의원
국민의힘 합당 실무협상단 회의에서 발언하는 성일종 의원
국민의힘 성일종 의원(충남 서산·태안)이 국민의당과의 합당 협상 결렬 이유에 대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대선 출마 의지 때문이라고 안 대표 책임론을 제기했다.국민의당과의 합당 협상 실무를 책임졌던 성 의원은 28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안 대표께서 대권에 나가고 싶어서 통합이라는 큰 그림으로 자꾸 접근하는 것 같다"며 이 같이 말했다.또 `합당 대신 통합`이란 말장난으로 국민들에게 자꾸 혼란을 주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며 `시시각각 마음이 변하는 데 대해 국민이 무섭지 않으냐`고 반문했다.

성 의원은 합당이란 건 `당 대 당 합당`이지만, 통합은 윤석열 후보나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등 야권 대선주자들이 함께하는 것이라면서, "(안 대표가) 지금 단계에서 통합을 이야기하면서 합당을 회피하고 있다. 말장난이라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4.7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할 때 안 대표께서 먼저 `대선 출마를 안 하겠다. 더 큰 2번을 위해 합당하겠다`고 합당 선언을 했다"고 지적하고, "(합당 선언을 했으면) 합당만 하면 된다. 통합은 그 이후에 해도 순서적으로 맞는다"고 주장했다.

이어 "합당을 먼저 해 그 시너지를 갖고 외부에 있는 분들을 함께 모셔오면 된다"며,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만나 합당 문제를 논의해 달라고 안 대표에게 촉구했다.

성 의원은 "안 대표가 일단 국민의당 대선 후보로 출마한 뒤 다시 야권 단일화를 모색하려 한다면 국민이 용서하겠느냐"고 재차 언급하며 "새로운 환경변화를 통해 당당하게 심판받으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