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대표도 현장 찾아 "추가 수사 진행돼야"

범야권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9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하며 1인 시위를 하고 있는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을 격려 방문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윤석열 캠프 제공)
범야권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9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하며 1인 시위를 하고 있는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을 격려 방문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윤석열 캠프 제공)
정진석(국민의힘, 충남 공주·부여·청양) 의원이 29일 `드루킹` 댓글 조작 공모혐의 유죄 판결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하며 1인 시위를 벌이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 등 야권 유력 대선주자들이 방문해 힘을 보탰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정 의원이 1인 시위를 진행하는 청와대 사랑채 앞 광장을 찾아 `적극 지지` 입장을 표명했다.

정 의원은 윤 전 총장과 만난 자리에서 "(드루킹) 대선 여론조작 사건은 민주주의 근간을 흔드는, 대의민주주의를 채택한 나라의 민주 선거 공정성을 훼손하고 유린하는 중대 범죄"라며 시위에 나서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윤 전 총장이 "정 의원님 말씀은 너무나 당연하고. 저도 적극 지지한다"며 "선거라는 건 민주주의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여기에 중대한 불법 행위로 대법원 최종 확정판결이 난 이상 관련 입장표명과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 국가 최고책임자로서 국민들께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동조했다.

그러면서 "저도 부정선거 사건에 대해서 과거에 수사도 해왔지만, 여론조작의 측면에서는 국정원 댓글사건하고는 비교가 안 되는 것이기 때문에 정부의 정통성에도 국민들이 의문을 갖게 된다"며 대통령의 입장 표명 필요성을 강조했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최 전 원장도 방문했다. 그는 "당연히 와야 한다"면서 "우리 당에서 힘을 합쳐서 대의 민주주의의 근간인 선거제도를 흔드는 여론 조작은 절대 안 된다"고 말했다. 또 "대통령이 분명한 입장 표명과 유감 표명 및 사과를 하지 않는다면 앞으로 다시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다"면서 "적극적인 책임 유무를 떠나서 그 부분을 명확히 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앞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역시 시위 현장을 찾아 해당 사건에 대한 추가 수사를 촉구했다. 그는 "대통령은 이 문제에 대해 김경수 유죄 판결에 대한 입장을 국민들께 말씀드리고 사죄해야 한다"면서 "드루킹 조직 이외에 또 다른 조직이 있다는 추측들이 있는데 다른 조직들의 존재 여부, 그것에 대해서도 추가 수사가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에 이어 30일에는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이 1인 시위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대표적 친 윤석열 인사로 꼽히는 정 의원은 지난 27일 국민의힘 의원들의 단체 채팅방에 "드루킹 주범을 민주 법정에 세울 때까지 국민의힘 의원들이 릴레이 시위에 나설 것을 제안한다"며 "당론이 정해지면 1번으로 나서겠다"고 말했었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