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5일 오후 국회에서 가진 20대 대통령선거 경선 예비후보 전체회의는 그야말로 `윤석열·최재형 후보의 성토장`이 됐다. 윤 전 총장과 최 전 원장이 연일 당 행사에 불참하자 "당을 개무시하냐"는 노골적인 비판이 터져 나왔다.이날 회의에는 이준석 대표, 서병수 경선준비위원장 등 당 지도부와 함께 김태호·안상수·유승민·윤희숙·원희룡·장기표·장성민·하태경·황교안 후보 등 9명이 참석했다. 윤 전 총장과 최 전 원장, 홍준표·박진 의원 등이 불참했다. 윤 전 총장과 홍 의원은 휴가, 최 전 원장은 민심투어 일정으로 지역에 방문해 불참한다고 했다.전날 당의 대선주자 봉사활동 행사에 이어 이틀째 당 공식 행사가 `반쪽짜리`가 되면서, 당 경선준비위원회와 대선 주자들 모두 불쾌함을 드러냈다.

서 위원장은 모두발언에서 "(전날 봉사활동에) 몇 분의 후보께서 특별한 이유 없이 빠진 느낌이 있어 상당히 안타깝다"면서 "과연 이런 모습이 후보자와 당에게 득이 될 건지 모두 심각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날 행사에 윤 전 총장과 최 전 원장, 홍준표·유승민 의원 등이 불참한 것을 두고 `공개 경고장`을 날린 것이다.

이어진 회의는 윤 전 총장과 최 전 원장 성토장에 가까웠다. 대선을 앞두고 막 입당한 뒤, 이틀 연속 당 행사에 빠진 두 거물급 정치신인에게 집중 포화가 쏟아졌다. 공개발언한 7명의 후보 중 5명이 불참한 후보들을 비판했다.

안상수 전 인천시장은 윤 전 총장이 이 대표가 자리를 비운 지난달 30일 전격입당한 것 등을 들어 "후보들이 당을 `개무시`하고 대표를 무시한다. 입당한다면서 당 대표와 원내대표도 없는데 오냐"고 했다. 하태경 의원은 "오늘도 무단결석이 많다. 선당후사해야 한다"면서 "새로 입당한 두 분, 복당을 간곡히 요청하던 분까지 당의 공식 레이스가 시작되자마자 밖으로 도는데 개인 플레이를 할 거면 입당은 왜 했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원희룡 제주지사도 윤 전 총장과 최 전 원장을 향해 "당에 왜 들어왔는지, 간판이 필요해서 들어왔는지, `원팀`이 돼서 해야 할 일에는 어떤 성의나 진지함도 안 보인다"고 했다.

당내 주자들이 제기한 거센 비판의 밑바닥에는 경선을 앞두고 이미 시작된 당내 주도권 다툼이 깔려있다. 윤 전 총장과 최 전 원장이 당 안팎의 `지원군 모으기`에 나서고, 상대적으로 지지율이 높은 두 주자에게 세력이 모이자 당내 경쟁자들이 경계심을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