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토론회 비전발표회로 명칭 변경해 진행

국민의힘이 18일 열 예정이었던 당 경선준비위원회(경준위) 주관 대선주자 합동 토론회를 전격 취소했다. 대신 오는 25일 예정돼 있던 두 번째 토론회를 비전발표회로 바꿔 진행키로 결정했다.

최고위는 또 대선 경선 선거관리위원회를 오는 26일 출범하기로 했다.

임승호 국민의힘 대변인은 17일 국회에서 당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18일 토론회는 (취소하고) 25일 비전발표회로 개최하는 것으로 최고위 전체가 동의했다"고 말했다.

앞서 경준위는 18일과 25일, 두 차례에 걸쳐 대권주자 토론회를 계획했지만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은 임시기구인 경준위의 권한을 넘어선다며 반발했다.

반발이 커지자 김기현 원내대표가 이준석 대표와 상의 후 `토론회`의 명칭 및 방식을 `비전발표회`로 변경하는 중재안을 냈지만, 이마저도 지도부 내에서 이견이 나오며 혼란이 이어졌다.

이날 최고위 결정을 통해 오는 18일 토론회를 취소하고 오는 25일 `비전발표회`로 형식을 변경하는 동시에 연기하면서 이 대표와 대권주자인 윤 전 총장 측 사이의 갈등은 일단 봉합을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가 주말 사이 서 위원장에게 `토론회를 재고해달라`고 요청했고, 서 위원장도 `당 지도부의 최종 결정에 따르겠다`고 태도를 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임 대변인은 "중재안이 있었고 당내 의견이 있다 보니 가장 합리적인 방안으로 결정한 것으로 이해해달라"고 설명했다.

이날 최고위원회의는 이례적으로 2시간 넘게 장시간 진행됐다. 임 대변인은 "당내 상황이 혼란스러운 측면이 있어서 개인적인 의견을 내는 건 최대한 자제하고 당의 통합된 모습을 보여주자는 논의를 하는 과정에서 회의가 길어졌다"며 "결론적으로는 최고위에 참석하신 모두가 별다른 이견 없이 결정했다"고 말했다.

경준위 주도 토론회가 취소되면서 일단 내부 갈등은 봉합 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당 지도부에게 사전에 알리지 않은 윤 전 총장의 `기습 입당`부터 당내 행사 보이콧(거부) 논란, 녹취록 유출 의혹 등으로 이어진 윤 전 총장과 이 대표의 갈등은 잠시 수면 아래로 내려갈 수 있다.

그러나 모든 후보들에게 공정한 룰을 강조하는 지도부와 특혜 의혹을 의심하는 주자들 간에 충돌은 언제든 재발할 가능성이 있다. 당 주도권을 둘러싼 힘 겨루기에서 이 대표가 한발 물러서면서 리더십에 손상이 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