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경선후보 등록 시작...11월5일 최종 후보 선정

국민의힘 대선후보 `경선 버스`가 30일 출발한다. 이날부터 이틀간 공식 후보 등록을 시작으로 총 68일간의 경선 여정에 나선다.

최종 본경선 진출자인 `빅4`가 가려지기 전까지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이은 `야권 2위` 자리를 놓고 주자 간 치열한 쟁탈전이 예상된다.

벌써부터 대권 주자들이 역선택 방지 등을 위한 경선룰 재검토까지 주장하면서 신경전도 달아오르는 분위기다.

국민의힘은 후보 등록 신청을 받은 뒤 다음달 15일 `국민여론조사 100%`를 반영한 1차 컷오프를 통해 8명의 후보로 압축한다.

이어 10월 8일 2차 예비경선에서는 `국민여론조사 70%, 선거인단 조사 30%`가 반영해 다시 한번 후보를 4명으로 추린다.

최종 후보는 11월 5일 `국민여론조사 50%, 당원 선거인단 조사 50%`를 반영해 선출된다.

경선을 앞두고 각종 여론조사에서 야권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윤 전 총장을 추격하는 주자들은 `윤석열 대세론`이 고착화되기 전 2위 자리를 굳혀 양강 구도로 재편하려는 움직임이 감지된다.

빅4에 들기 위한 중위권 주자들의 셈법은 더 복잡하다. 특히 야권에서 윤 전 총장의 대안으로 주목받았던 최 전 원장은 최근 정체된 지지율을 극복해야하는 과제가 있다.

홍준표 의원이 최근 지지율을 끌어올리며 야권 주자 지지율 2위에 오르자 `야권 2위 자리`를 둘러싼 주자 간 쟁탈전도 격화되는 모습이다.

몇몇 당 대권주자들은 역선택 방지 조항의 필요성을 두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앞으로 본격적인 경선이 시작되면 역선택 조항뿐 아니라 당원 참여 비율 등을 놓고 첨예한 대립이 펼쳐질 수도 있다.

이 때문에 12명 후보의 뜻을 수렴하는 과정에서 논란을 피하기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뇌관은 `역선택 방지조항`이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고의적인 여론조사 왜곡으로 `약체 후보`가 선출되는 것을 방지하려면 경선룰에 역선택 방지조항을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반면 홍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은 `중도확장성`을 이유로 역선택 방지조항 도입을 반대하고 있다. 본선 경쟁력을 갖춘 최종 후보를 뽑으려면 경선 단계에서 보수층과 진보층을 구분해서는 안 된다는 논리다.

당 선관위는 다음 달 5일까지 대권주자 의견수렴과 전문가 자문을 종합해 역선택 방지조항 도입 여부를 최종 결정할 계획이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