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자가격리 중인 정세균 후보가 사전 녹화된 영상에을 통해 연설을 하고 있다.
코로나 19 자가격리 중인 정세균 후보가 사전 녹화된 영상에을 통해 연설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4일 "(제가) 사이다 발언은 못하지만 누구보다 꼼꼼한 정책으로 국민 곁에 있다"며 이재명 경기지사를 겨냥하는 동시에 `도덕성`에 초점을 맞춘 경쟁력을 강조했다.정 전 총리는 이날 오후 대전 유성구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대전·충남 합동연설회에서 "정세균 지지율 높지 않다. 사이다 같은 발언 못한다. 욕도 안 한다. 보여주기 쇼 정치 그런 정치 못한다(고 하지만), 저는 지금까지 국민과 믿고 정치를 해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전 총리는 스스로 현 상황을 고백하면서 핸디캡으로 지적돼온 부분들을 오히려 강점으로 부각시키는 데 주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정 후보는 "인정하긴 싫지만 단순지지율도 가상대결에서도 (민주당 후보들이) 압도적 승리를 이끌지 못하고 있다"며 "이대로 가면 대선승리, 정권재창출이 물 건너갈까 정말 두렵다"고 했다.

이어 "야당 후보의 도덕성과 자질 문제를 제대로 따지고 추궁하려면 우리부터 깨끗한 도덕성과 자질을 갖춰야 한다"며 "신뢰할 수 없는 후보, 도덕적 흠결로 불안한 후보에게 정권재창출을 맡길 수 없다. 당장 닥칠 야당과 언론의 무차별 폭로와 검증을 생각해달라"고 강조했다.

그는 "묵묵히 일하면 된다. 알아봐주시지 않더라도 만족하며 살아왔다"며 "그 마음을 알아주는 건 김대중 문재인 노무현 대통령이다. 뚜렷한 성과를 내왔다"고 자부했다.

그러면서 "진심을 다한 결과 신뢰를 얻었다. 여의도 국회의원 대상으로 대통령을 뽑으면 정세균이 뽑힐 것.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이 가장 지지하는 후보가 저 정세균"이라며 정치권이 인정하는 후보라고 주장했다.

정 전 총리는 "야당의 유력후보인 윤 후보는 문재인 정부를 배신한 사람"이라며 "지금 논란이 되고 있는 검찰의 야당 고발 사주, 정치공작 의혹이 사실이라면 당장 후보직 사퇴는 물론이고공수처 수사를 받아야 할 중대범죄자"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런데 진짜 안타까운 사실은 이런 범죄 의혹투성이 야당 후보조차 쉽게 이기지 못할 것 같다는 현실"이라며 "야당 후보의 도덕성, 자질 문제를 제대로 따지고 추궁하려면 우리부터 깨끗한 도덕성과 자질을 갖춰야 한다"고 재차 `도덕성을 갖춘 후보`라는 점을 강조했다.

백승목 ·강정의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