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선택 방지조항' 도입 여부 논의 예정이었던 당일 전격 사의

정홍원 국민의힘 선관위원장 전격 사의 표명
 [사진=연합뉴스]
정홍원 국민의힘 선관위원장 전격 사의 표명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정홍원 대선후보 경선 선거관리위원장이 5일 역선택 경선룰 논란과 관련해 사의를 표명했으나, 이준석 대표의 만류로 뜻을 거둬들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 위원장은 이날 오후 당 공정경선 서약식 행사를 앞두고 이 대표와 만나 경선 룰을 둘러싼 당내 갈등상에 우려를 나타내며 거취에 대한 고민을 전달했다.

이 대표는 언론 인터뷰에서 "정 위원장이 `이렇게는 권위가 서지 않는다`며 고민을 전달했고 저는 만류했다"며 "최대한 정 위원장께서 일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이어 "정 위원장은 일부 주자들이 이견을 이유로 행사에 불참하는 것이 상례화되는 상황에 대해 우려가 컸던 것 같다"고 말했다.

상황이 가까스로 수습되면서 정 위원장은 오후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진행된 공정경선 서약식과 후보자 간담회 행사에 참석했다.

정 위원장은 "어려운 상황을 맞아 몸을 사려서는 안 된다는 생각에 이 직을 수락했다"며 "저희의 충정을 이해해주시고, 후보들이 같이 협조를 해주셔야 마주치는 손바닥처럼 소리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가장 안타깝고 유감스러운 것은 오늘 몇 분이 참석하지 못했는데 선관위가 사심 없이 정한 룰에는 협력하고 따르도록 해야지 그것을 따르지 않겠다는 것은 가장 바람직하지 않은 태도"라고 지적했다.

앞서 이날 오전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당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여론조사 `역선택 방지 조항` 도입 논란과 관련해 당 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모든 후보들이 수용할 것이라며 정 위원장에게 힘을 실어줬다다.

이 대표는 "윤석열 후보도 선관위가 정하는 대로 따르겠다는 취지인데 (그만큼) 선관위가 키를 쥐고 있고 표결이든지 전원합의든지 (결정을 내릴 것으로) 기대한다"며 정 위원장에게 힘을 실어줬다.

당초 예정과 달리 이 대표는 행사에도 참석했다.

이 대표는 "당 선거 관리에 전권을 부여받은 선관위 운영에 다소 불만이 있다고 해서 당 공식행사에 불참하는 행위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고 다시 반복돼서는 안 된다"며 행사에 불참한 일부 주자들의 행태를 비판하면서 다시 한번 정 위원장에게 힘을 보탰다.

앞서 홍준표, 유승민, 하태경, 안상수, 박찬주 경선후보는 지난 4일 밤 공동성명을 내고 "역선택 방지조항을 넣지 않기로 했던 `경선준비위원회` 원안을 즉각 확정하라"고 요구했다.

`경준위 원안`의 원점재검토를 시사한 정홍원 선관위원장이 `윤석열 편들기`를 노골화하고 있다면서 집단행동에 나선 것이다.

이들은 이날 당 선관위의 경선 여론조사 `역선택 방지` 도입 검토에 반발하며 행사에 불참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