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국민 속인 죄... 이준석 봉고파직, 김기현은 위리안치"
이준석 "추악한 가면 확 찢겠다"... 김기현 "평소 언행 드러나"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중앙보훈회관에서 열린 개발이익 환수제도의 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한 긴급토론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중앙보훈회관에서 열린 개발이익 환수제도의 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한 긴급토론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대장동 특혜 의혹`이 대선 정국과 맞물려 여야 정치권을 계속 뒤흔드는 가운데 관련 의혹 당사자인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와 국민의힘 지도부가 격한 언사를 주고 받으며 감정 대립으로 비화되고 있다.

이 후보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향해 "권고사직"을 언급하자 이 대표는 "추악한 가면을 확 찢어 놓겠다"고 맞받아쳤다.

이 대표는 29일 이 지사를 겨냥해 "난사를 시작했군요. 대장동 설계자를 자처하더니 마음이 급해지셨나 보다"라고 했다. 이어 "이재명 지사가 입이 험한 것은 주지의 사실인데 저는 비례의 원칙으로만 대응하겠다"며 "저는 이재명 지사의 추악한 가면을 확 찢어 놓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격한 반응은 앞서 이날 오전 이 지사가 이 대표와 김기현 원내대표 등 국민의힘 지도부를 비판하면서 `권고사직` `유배` 등을 거론한 데 따른 것이다.

이 지사는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보훈회관에서 열린 개발이익환수 긴급 토론회에 참석해 "국민의힘의 인식에 의하면 이재명이 대한민국 권력을, 박근혜 정부와 이명박 정부도 완벽하게 장악하고 모든 것을 다 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이 이재명을 절대 권력자 또는 절대 지배자처럼 생각해주니 특별한 지시를 해보겠다"며 "이 대표에게 봉고파직(封庫罷職·부정을 저지른 관리를 파면하고 관고를 봉하여 잠근다는 뜻) 하도록 하겠다"고 잔뜩 날을 세웠다.

김 원내대표에게는 위리안치(圍籬安置)도 언급했다. 곽상도 의원의 아들이 화천대유로부터 50억원을 받은 사실을 알고도 자신을 몸통이라고 국민을 속였다는 이유에서다. 위리안치는 중죄인을 외딴 곳에 귀양보낸 뒤 유배지의 집 주변에 가시 울타리를 둘러 가두는 조선시대의 형벌로, 대장동 의혹 초기부터 자신을 집중공격한 야권에 강한 불쾌감을 표시한 셈이다.

이에 김 원내대표도 "이 지사는 형수에게 입에 담을 수 없는 욕설을 퍼부어서 국민들의 걱정을 사고 있는데 평상시 언행 태도가 드러나고 있는 듯 하다"며 "대통령 되겠다는 분의 폭군 행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선주자들 역시 대장동 의혹을 놓고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국민의힘 주요 후보들은 연일 특검을 수용하라며 이 지사와 민주당을 향해 총공세를 퍼붓는다. 정무위원회 등에서도 국정감사 증인 채택을 놓고 대장동 사업 관련자들을 부르자는 야당과 안 된다는 여당이 대치하고 있다.

이 후보는 이날 토론회 이후 기자들과 만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특검 수용 요구 입장을 묻자 "시간을 끌자는 말"이라는 짧은 답을 남기고 자리를 떠났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