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법사위

국회 법사위는 18일 여야로 나뉘어 각각 상대 유력 대선주자인 `이재명`과 `윤석열`를 겨냥한 정치공세로 하루종일 시끄러웠다.

우선 민주당은 연신 윤 전 총장을 비판했다. 검사출신인 소병철 의원은 "(윤 전 총장이) 박살 내놓고 나가서 검찰 후배를 욕하고 비난하고 이래도 되는가"라고 지적했다. 박주민 의원은 지난 14일 선고된 윤 전 총장 징계 소송 1심 판결을 언급하며 "내용 보면 알지만 직무 범위 벗어나 부당한 지시를 했다고 적혀 있다. 저 문구는 권한남용에 해당하는 표현 같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단순히 징계 사유에 해당한다고 그칠 게 아니라 관련된 행위에 대한 수사와 감찰이 진행돼야 한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이 후보 `때리기`에 올인한 모습을 보였다. 특히 김오수 검찰총장과 성남시의 관계에 의문을 갖고 공격에 나섰다. 윤한홍 의원은 "김 총장이 성남시와 너무 많은 관련이 있다"며 "고문변호사를 했는데 지역에 봉사하는 거면 자랑스러운 거 아닌가. 그런데 왜 숨겼나"라고 추궁했다. 이어 "성남시 고문변호사 하니까 압수수색도 늦고, 전부 수사하는 시늉만 한다"며 "이해충돌이라 생각하고 스스로 이 사건에서 손을 떼어야 한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전주혜 의원은 "성남시가 준 자료에 이 후보 사인이 있다. 보면 민간이 수익을 우선하지 않도록 이런 문항이 자료에 있다"며 "이 후보가 몰랐다면 무능이고, 알았다면 부패다. 특혜를 준 구조에 이 후보가 관여했는지 여부가 민주당 대선후보이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