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보건소 중심 PCR 검사 물리적 한계 보완
"검사 없이 원격수업 병행해야" vs "등교 전 확진자 분리하는 효과적인 방법"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의 전국적 유행이 확산되는 가운데 대전에서도 3월 정상등교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오미크론의 점유율이 빠르게 높아지면서 신학기가 시작되는 무렵 2만-3만 명의 확진자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이에 대전에서도 영향이 미치면서, 교육 당국 측은 정상등교 기조를 유지하고 있으며 신속 PCR 검사 도입 등 변이 확산에 대응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분주하다.

19일 교육계에 따르면 교육부는 기본 PCR 검사를 보완하는 `신속 PCR 검사` 활용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오미크론 우세종화가 확실시되는 상황에서 이에 대응할 수 있는 학교 방역체계와 방역전략의 변화가 불가피하다는 이유에서다.

교육부는 지난 17일 `오미크론 변이 대응 방안`을 주제로 지자체·대학 기관장과 간담회를 열고 신속 PCR 검사 운영 경험과 장단점 등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신속 PCR 검사는 현행 PCR 검사와 마찬가지로 정확도가 높으면서도 결과를 1-2시간 이내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며 "다만 현재의 기본 PCR 검사를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기 때문에 보완적인 수단으로 활용할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밝혔다. 학교 현장에서 오미크론 관련 경증 확진자가 다수 발생할 상황을 대비해 감염 여부를 빨리 파악할 수 있는 신속 PCR 검사 도입을 시사한 것이다.

실제 지난 17일 0시 기준 국내 오미크론 변이 검출률은 26.7%로, 일주일 전보다 두 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이르면 이번 주말 오미크론이 우세종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교육부가 정상등교 의지를 굽히지 않자 일선 교육 현장에서는 우려감이 흘러 나온다. 대전 서구의 한 초등학교 교사는 "오미크론 감염 확산세가 개학과 맞물려 절정을 찍을 경우, 학교 현장에도 빠르게 전파될 가능성이 적지 않다"며 "학교에 신속 PCR 도입하는 것보다 시기에 맞춰 원격 수업을 병행하는 것이 감염 방지에 효과적일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코로나 3년 차를 맞이한 올해는 등교 수업을 강행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된다. 학습 결손과 사회성 결여 등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교육적인 문제를 무시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중구의 한 초등학교 학부모는 "등교 전에 확진자만 확실하게 격리된다면 등교를 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면서 "더 이상의 코로나19로 인한 학습권 침해는 일어나지 않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