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만에 대전 재방문…"안일화 시 압도적 정권 교체" 단일화 언급도
李·尹 양자 TV토론 방송금지가처분…"혐오감 1·2위후보의 혐오 토론"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19일 국민의당 대전시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최은성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19일 국민의당 대전시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최은성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대전을 찾아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항공우주청 경남 설립`에 대해 대전이 항공청 설립 최적지라는 입장을 밝혔다. 안 후보가 대전을 방문한 건 지난달 17일 국방과학연구소(ADD)·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기초과학연구원(IBS) 등을 찾은 이후 약 한 달만인데, 그는 대전의 `과학수도 완성` 등의 공약도 내놨다.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윤 후보와의 단일화 여부 등에 대해선 본인으로 단일화될 경우엔 압도적 정권교체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19일 국민의당 대전시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시중에 안일화(안철수+단일화)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제가 야권 대표 선수가 된다면, 압도적인 정권교체가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며 "그렇게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제가 가진 비전 등을 내놓을 것"이라고 일성했다.

최근 지역에서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윤 후보의 `항공청 경남 설립` 발언에 대해선 경남이 아닌 대전에 설립돼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항공청은 당연히 대전에 있어야 한다"면서 "대전은 과학기술의 집적지인 등 항공청은 반드시 국방과학연구소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 대덕연구개발특구를 품고 있는 지역에 설립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재명과 윤석열 후보의 양자 TV토론회 진행에 대해 방송금지가처분 신청을 제출한 그는 양당 후보를 저격하기도 했다.

안 후보는 "양자 토론회는 국민의 선택권을 박탈하는 불공정 토론회로, 혐오감 1·2위 후보가 토론하는 혐오 토론"이라며 "대선을 양자 구도로 두 사람 중 한 사람 선택으로 몰고가려는 건 국민을 기만하는 행위로, 선거관리위원회 기준에 따른 토론회가 진행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전을 찾은 그는 무엇보다 `과학수도 대전`을 약속했다.

안 후보는 "과학수도 조성을 위한 특별법을 제정해 재정, 조직, 규제에 특례를 부여하고 대전시 명칭을 `대전과학특별자치시`로 바꿔 그 위상과 권한을 강화하겠다"면서 "행정수도와 과학수도를 양축으로 충청권 혁신융합 메가시티를 조성해 특성화된 국가 균형발전의 성공적인 모델을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같은 맥락에서 과학기술 부처의 대전 이전도 내걸었다.

안 후보는 "정부 과학기술 부처와 관련 공공기관을 대전으로 이전하겠다"며 "과학수도는 과학기술 관련 정부 부처와 출연연구기관, 민간기업, 그리고 대학이 집적돼 있어야 하므로 현재 세종에 있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를 우선 이전하겠다"고 강조했다.

충청권 내 경제 자유구역 지정도 약속했다.

안 후보는 "대전과 세종 내 경제 자유구역을 지정하겠다"면서 "대전의 과학기술 기반 연구개발 능력, 바이오 등 핵심 분야의 원천기술 기반 및 특허들과 함께 세종의 행정기관들과의 융합을 통해 글로벌 경제도시로 나아가야 하는데, 이를 위해 대전세종경제자유구역청 설치를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본인과 대전과의 연(緣)도 어필했다.

그는 "KAIST 교수를 지내는 등 대전과 특별한 인연을 갖고 있다"면서 "저는 명예 대전시민이기도 하다. KAIST 교수 시절 대전 내 여러 기관에서 강연요청이 왔는데, 하나도 빼놓지 않고 제가 강연 요청에 응해 많은 시민분들을 만났었다. 그러한 인연 때문에 당시 대전시장은 저에게 명예 대전시민 수여장을 주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